3초기억력

DBA 정기 업무 정리 본문

쿼리_MSSQL

DBA 정기 업무 정리

잠수콩 2014. 6. 24. 09:2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DBA 정기 업무 정리

 

일일 작업

1. 네트워크를 포함한 필요한 서비스가 시작(작동) 중인지 확인

2. 윈도우 이벤트 뷰어를 통한 오류 및 경고등의 중요 메시지를 점검 및 문제를 해결

3. sql server 로그에서 오류 및 중요 메시지를 점검하고 문제를 해결

4. sql server 에이전트 로그에서 오류를 포함한 중요 메시지를 점검하고 문제를 해결

5. 에이전트 서비스에 정의해둔 각 작업(job)의 성공 여부를 점검하고 필요한 조치를 해결한다.

6. window 서버와 sql 서버의 주요 카운트를 모니터 하면서 이상 증상을 확인한다.

7. windows의 성능 모니터의 "성능 로그 및 경고 | 카운트 로그 " 에서 성능 통계정보를 수집한다.

8. Profiler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과도한 리소스 소비, 잠금 유발, 차단(blocking)문제, Deadlock을

   유발하는 쿼리를 추적하여 조치를 취한다.

9. 디스크 공간은 충분한지 점검한다.

10. 통계 업데이트를 실시.

 

주간 작업

1. 인덱스 조각화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 시 적절한 방법으로 조각 모음을 수행한다.

   ( DBCC SHOWCONTIG, DBCC DB REINDEX, DBCC INDEXDEFRAG)

2. 시스템 및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의 전체 백업 혹은 차등 백업을 수행한다.

3. 통계 업데이트를 실시 ( UPDATE STATISTICS, SP_UPDATESTATS)

4. 데이터와 로그 파일에서 불필요하게 과도한 여유 공간을 줄임

 

월간 작업

1. 운영체제 전체 백업

2. 시스템 및 사용자 데이터베이스의 전체 백업 혹은 차등 백업 수행

3. 데이터베이스 무결성 검사 수행, 그 결과에 따른 조치를 취함.

   ( DBCC CHECKTABLE 혹은 DBCC CHECKDB 명령을 이용 )

4. 테스트 장비에서 시스템 및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완전히 복구 및 복원할 수 있도록 시연

5. SQLDIAG.EXE 수행 및 검토

6. 각 서버 별로 지난 1개월간 수집한 성능 통계정보를, 기존의 성능 통계정보와 비교하여 향후 소요되는 S/W, H/W 용량을 예측한다.

 

 

비정기 작업

1. 트랜잭션 로그 파일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채워진 경우, 로그백업 등등을 이용하여 로그 사이즈를 줄인다.

2. 데이터베이스 구조 변경, 로그인 변경, 서버 구성 옵션 변경등이 있으면 MASTER를 백업한다.

3. 에이전트 서비스의 작업, 경고, 운영자 및 유지 관리계획 등이 변경되면 MSDB를 백업한다.

4. 시스템 및 사용자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추가 혹은 변경한 경우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스크립트 백업을 수행한다.

Comments